한국어문회 1급 합격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자라별 작성일25-12-16 00:08 조회219회 댓글1건관련링크
본문
작년에 우연히 고1 아이가 가지고 온 한자프린트가 제 한자공부의 시작이었습니다. 학교에서 한문시간에 배운다며 5-6급 정도의 한자를 보여주었는데 한자급수가 있는줄도 몰랐던 저는 급수에 도전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어 한자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어릴때까지 일본어 통역과 번역, 강의 등을 했던 경험이 있어 한자는 익숙한 편이었지만, 일본한자와 한국한자는 큰 차이가 있어 새로운 공부를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3급책으로 공부를 시작하였고 올해 5월에 처음 2급시험을 보고 합격하였습니다.
그러다 한양대 한자지도사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9월학기 수업에 등록하였고 1급 공부도 그때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급도 어려웠지만 1급은 완전히 차원이 다른 느낌이어서 버겁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매주 내주시는 숙제도 많고 배정한자도 너무 많아 자신이 없었지만 같이 수업들으시는 분들을 보며 자극도 받고 정도준교수님 지도를 따라가면 분명히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한시간 이상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해나갔습니다. 2급때 혼자서 공부할때는 기출문제위주로 어문회교재를 병행해서 공부했었는데 교수님께서 배정한자와 개념을 우선 숙지한 후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라고 하셔서 1급은 석암당 건곤교재로 차근차근 공부해나갔습니다.
1급 배정한자가 크게 네파트로 나누어져 있어서 훨씬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그리고 자칫 소홀히 할수 있는 하위급수도 빠짐없이 살펴볼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구요. 부수 , 약자, 장단음, 사자성어 등 필요한 내용이 모두 나와있어서 공부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문제는 30회분을 3회정도 풀고 오답노트는 따로 정리하여 수시로 암기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주신 기출문제 해설서는 시험 전날 한번 쭉 읽어보았는데 전체적으로 정리되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던것 같습니다. 장단음은 2급때처럼 같은 번호로 찍을 생각이었는데 교수님께서 해보면 어렵지 않다고 하셔서 조금씩 공부하다가 시험 전날과 당일 오전에 장단음위주로 꼼꼼히 보고간 덕에 장단음 모두 맞혀서 정말 기뻤습니다.
1급을 취득하긴 했지만 아직 모르는것 투성이라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배가 있는 분들도 열심히 하시는 모습을 보며 많이 반성하기도 했습니다. 1급에 안주하지 않고 내년에는 지도사와 준특급에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교재 만들어주시고 알찬 수업으로 이끌어주신 정도준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석암당님의 댓글
석암당 작성일자라별님, 1급 합격을 축하합니다!!


